미국, 밍크의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 사람 감염시켰다

그는 “바이러스가 인체를 습격한 뒤 항체가 생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단백질 구조를 음악으로 전환해 연주할 때, 거의 모든 마디가 엇박으로 진행된다”며 “항체가 바이러스를 추적해서 무력화하려는 과정에서 엇박이 계속 발생한다”고 말했다. 일부 관객들은 이 메트로놈 소리를 두고 “인간의 심장 소리 같다”고도 반응했다고 한다. 지난 2020년 10월 미시간주의 한 밍크농장에서 4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동시에 당시 농장에서 키우던 밍크도 코로나19에 감염돼 죽으면서 농장 주인은 이를 미시간주에 신고했다.

지금까지는 나이가 많고 기저 질환이 많은 것이 위험 요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람이나 동물에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감기를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 중 하나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코로나(원 둘레에 방사형으로 빛이 퍼지는 형태) 모양이라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2003년 사스(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와 2015년 메르스(중동 호흡기 증후군)가 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항바이러스제 개발은 질병의 제왕이라는 암을 치료하기 위한 항암제 개발 난이도와 비슷하다. 세포막의 구멍을 통과할 정도로 작으면서 바이러스 단백질만 정확히 골라서 결합하는 구조를 가진 약물을 찾아내기는 쉽지 않다.

위중증으로 악화하는 비율이 크게 떨어지자 정부는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삼고, 상태가 나빠지는 확진자는 병원으로 이송해 치료하는 중환자 중심 관리 방안을 내놨다. 이런 방침에 따라 접종 완료자가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 제한을 받지 않게 하는 ‘백신 패스’가 도입될 예정이다. 18일부터 거리두기 4단계 지역에서는 접종 완료자만이 스포츠 경기장 입장이 허용되는데, 백신 패스 첫 적용이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전망의 근거에 대해 “우리는 이 전염병을 끝내기 위한 모든 수단과 자원, 근거를 확보했다”며 “2년 만에 우리는 이 바이러스를 잘 알게 됐다. 우리는 증명된 전염 통제수단을 가졌다”고 밝혔다. 통제수단의 예시로는 마스크, 모임 제한, 거리두기, 손과 호흡기 위생, 진단 및 추적 등을 들었다. 연구진은 그 이유로 오미크론 변이가 다른 변이보다 폐의 TMPRSS2 효소와 잘 결합하지 않는다는 점을 들었다. 이 효소는 바이러스와 결합해 세포 침투를 돕는 역할을 한다. 실제 오미크론 변이에 걸린 동물의 코에서 검출된 바이러스 수치는 타 변이와 비슷했지만 폐에서 나타난 수치는 타 변이의 10분의 1 미만이었다. 이날도 영국 잉글랜드에서는 16만 2572명이 새로 확진돼 전날 일일 신규 확진 최고치 기록 16만 272명이 하루 만에 바뀌었다.

반면에 20.8%는 1년 이내에 계획이 없다고 응답했다. 이 중 환자 12.7%는 완치 판정을 받은 지 4개월이 지난 시점까지, 3.8%는 7개월이 넘게 같은 증상이 유지됐다. 경과이번 코로나-19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사망률이나 합병증을 추정하기 어렵습니다.

감염세포가 늘어나면 바이러스 단백질에 결합하기 위해 필요한 항바이러스제의 양도 늘어나야 한다. 그런데 항바이러스제의 용량을 늘이면 부작용도 따라 증가한다. 따라서 안전하게 감당할 수 있는 감염 세포의 양에 한계가 존재한다. ※ 경남도는 도내 거주자 및 체류자가 확진 판정을 받을 시 통계에 반영하고, 질병관리본부는 최초 검사를 의뢰한 의료기관의 소재지 기준으로 통계에 반영하여 통계 수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연관어의 가중치를 나타내는 ‘빈도수’는 500개 뉴스를 기준으로 했을 때 해당 키워드가 언급된 횟수를 의미한다. 이어 1월 20일부터 4월 4일까지 코로나19가 뉴스 속에서는 어떤 연관어로 장식되고 있을까. 일상회복 열망이 강하지만 코로나19 발생 이전으로 돌아가는 데는 한참이 더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